인간의 참된 본성이 무엇이며 인간의 참된 삶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었다. 그는 인간의 본성은 대화를 통하여 차츰 드러나는 것이라고 보고, 인간은 이치에 맞는 질문을 받았을 때 이치에 맞는 대답을 할 줄 아는 이성적인 존재로 파악하였다. 그리고인간의 참된 삶이란 잘 사는 것이요, 잘 사는 것이란
그리고 사회의 윤리적 측면에서 행위자체에 대한 건전한 토론을 유도한다. 그 토론을 통해 사회의 덕윤리를 이끌어내 성찰적인 측면을 이끌어 내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판 마녀사냥의 긍정적인 역할이 기대된다.
-인터넷 여론재판의 반대 근거
1. 인간의 자연
덕이라 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바람직한 삶은 덕을 행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고, 그러한 삶이란 행복한 삶을 의미한다.
이처럼 인간은 이성을 통해 진리와 오류 사고(思考)의 내용과 대상(對象)이 일치하지 않는 사유(思惟) 판단
를 판별하고, 사물과 자연을 인식하고 판단하여 일정한 원리
인간의 면이 강하다. 또, 그는 인간을 근본적으로 선하다고 보았고 압박 받고 있는 서민대중의 입장에서 귀족주의 선민의식을 자연에 배치된다고 보아 평등과 자유, 자율이 인간본질의 천부성임을 주장하였다. 그로 인해 선함은 근원적 조건이고 악은 획득된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위대한 문제는 덕
인간에 대한 사랑 없이 모든 지혜와 학문이 무슨 소용이 있을 것인가. 인간을 사랑하고 인간을 이해하고 인간을 가르치는 것 이상 더 큰 사상은 없다."
"빈곤하고 무지한 민중이 썩은 귀족에 비하면 얼마나 건전하고 순진한지 모른다. 그들의 마음속에는 소박한 자연이 살아 있고 양심의 숭고한 덕이 빛
해석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 노자의 자연주의 사상
노자(老子)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연대의식이 피어나는 자연사회를 이상사회로 생각하였다. 자연사회의 중요한 조건은 신분계급이 철폐되는 것이었다. 그가 보기에는 신분계급의 철폐는 단순한 제도의 폐지 문제가 아니라 문명의 문제였다.
인간이 된다. 루소는 현실의 사회와 인간에게 존재하는 악에 절망하지 않고 희망을 인간에게서 찾는다. 그리고 ‘인간은 악하지 않다’라기 보다는 ‘악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고 벗어나야 한다’고 선언한다.
2. 자연성과 사회적 영향
루소는 기존 사회의 인간과 사회를 비판하기 위해 자연이라
.
3. 교육의 기본이념
페스탈로치의 기본교육이념은 민족과 민중의 발견으로부터 출발, 국민교육사상을 정립하고 인간의 영혼, 사랑, 신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교육목적은 인간에게 필요한 지, 덕, 체를 조화시켜 인간성의 여러 능력을 인간의 지혜에까지 향상시키기 위하여 동물적 상태에서 사회
그리고 등장인물 중에 유령이 등장한다는 것이다. 또한, 세네카의 비극은 고귀한 신분의 사람의 운명을 하루아침에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운명의 여신(Fortune)에 대한 언급으로 가득 차 있다. 세네카 비극의 주요한 주제는 격정이 이성과의 싸움에서 승리함으로써 닥치는 파국과 재난으로, 그 영향은 선
덕 의지와 기능을 실천하는 주채로서의 ‘인’은 예전 ‘민’자와 혼용되었으나 ‘민’의 경우 종교나 정치의 영역에서 사용되어 지배받는 계층을 나타내었고 ‘인’은 종교적으로 신의 지배로부터 벗어나 정치에 무언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주체로서의 인간이라는 측면이 강하다.그리고 점점 ‘민’